데이터베이스 "세계와 일본" (대표: 타나카 아키히코)
일본정치・국제관계 데이터베이스
정책연구대학원대학・동경대학동양문화연구소

[문서명] 대한민국 정부와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간의 민간항공기 산업기술협력 및 개발에 관한 양해각서

[장소] 중화인민공화국 북경
[년월일] 1994년 6월 6일 서명, 1994년 6월 6일 발효
[출전] 대한민국 외교부
[비고]
[전문]

김영삼 대한민국 대통령은 중화인민공화국 강택민 주석의 초청에 의해 1994년 3월 26일부터 3월 30일까지 중화인민공화국을 정식 방문하였다.

방문기간중에, 한국측과 중국측은 두나라 사이의 민간항공기산업분야 에서의 협력문제에 관하여 우호적이고 깊이있는 회담을 가졌다. 한국측은 민간항공기 산업발전에 관한 한국의 전략적 목표를 설명하고, 중국측은 주로 민간항공기산업의 발전에 관한 중국의 방침과 정책을 설명하였다.

양측은 민간항공기 산업기술의 협력 및 발전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고,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의견을 교환하였다.

양측은 한·중 양국의 경제와 과학기술분야, 특히 민간항공기 산업분야에서 상호 보완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쌍방간에 서로 장점을 취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면서, 성실한 협력을 추진하고 호혜평등의 기초위에 세계의 선진기술을 흡수하여 민간항공기 산업을 공동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양측은 한·중 양국의 민간항공기 산업의 협력발전이 경제 및 기술 발전에 있어서 가지는 중요한 의의를 인식하고, 협력발전의 좋은 기회를 포착하여 양국의 민간항공기 산업을 진흥·발전시키는데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국 정부는 양국의 항공업계간의 협력제휴의 속도를 적극적으로 촉진시키고, 양국의 기업계가 본 협력제휴에 참여하도록 지원하기로 하였다. 양국 정부는 이 협력이 가까운 시일내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2000년 전후에는 실질적인 성과를 얻도록 공동 노력할 것을 희망하였다.

이 양해각서는 1994년 6월 6일 북경에서 서명되었으며, 동등한 효력을 가지는 한국어와 중국어문본이 1부를 구성하고, 2부 작성하였다.

대한민국 정부를 대표하여

/서명/

황병태

(주중국대사)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대표하여

/서명/

왕충우

(국가경제무역위원회주임)